본문 바로가기
라이프

귤 1박스 오래 보관하는 법 (귤 고르는 법, 씻는 법과 보관법)

by !< 2021. 11. 11.

귤 고르는 법


귤을 고를 때에는 크기가 큰 것보다 중간 사이즈의 귤이 맛있으며 껍질이 얇고 단단한 것이 당도가 높다. 또한 겉이 매끈한 귤보다는 꼭지 주변이 울퉁불퉁한 귤이 수분을 많이 머금고 있으며 특히 꼭지가 푸른빛 도는 것이 갓 수확한 싱싱한 귤이다. 간혹, 귤 표면에 검은 점과 흠집을 볼 수 있는데 이러한 것은 상한 것이 아니라 농약을 적게 친 유기농일수록 흔하게 나타나는 현상이다.


귤 씻는 법과 보관법

 

  겨울 제철 과일, 귤을 박스로 구매해서 먹다 보면 상하거나 곰팡이가 생기기도 하는데 이것은 귤이 습기와 통풍에 민감하기 때문이다. 깨끗하게 씻은 귤 중에 물렁한 귤은 먼저 먹는 것이 좋고 단단한 귤은 실온 보관한다. 아래와 같이 상온 또는 냉장 보관 시 참고하여 보관해서 먹으면 상하지 않게 먹을 수 있다.

 

 

 

[상온 보관]


1. 박스로 주문한 귤의 경우 택배를 받은 후 뒤집어서 개봉하는 것이 좋다.(맨 아래 있는 것들이 눌려서 상하기 쉽다.)

2. 개봉 한 다음에는 상하거나 터진 귤을 선별하고 골라서 따로 빼준다.(상한 귤과 함께 두면 같이 상하게 된다.)

3. 큰 그릇(양동이)에 귤을 모두 담고 물을 채워준 다음 베이킹 소다(소금)를 뿌려준다. 귤이 물에 잠긴 상태에서 10분 정도 담가 둔다.(껍질에 남아있는 농약이나 피막제를 제거한다.)

4. 귤을 흐르는 물에 깨끗하게 씻어준 다음 물기를 제거해준다.(귤은 습기에 약하기 때문에 꼭 제거해주어야 한다.)

 

5. 박스 바닥에 신문지(키친타월)를 깔고 그 위에 서로 닿지 않도록 간격을 두고 귤을 담아준다. 그 위에 신문지를 덮은 후 귤을 서로 닿지 않게 평평하게 담아준다. 그다음 반복해서 쌓아 신문지로 덮은 후 직사광선을 피하고 통풍이 잘 되는 서늘한 곳(베란다)에 보관한다. 이렇게 보관하면 약 2주 정도 상하지 않게 먹을 수 있다.

 



[냉장보관]
  
  귤을 맛있게 먹으려면 실온 보관하는 것이 좋지만 좀 더 오래 보관해야 할 경우, 냉장 보관해 준다.
1. 냉장 보관하려면 밀폐용기에 키친타월을 바닥에 깔고 그 위에 서로 닿지 않게 귤을 담아준다.

 

2. 그 위에 키친타월을 덮어주고 귤을 서로 닿지 하게 올려준다. 층마다 키친타월을 덮어 습기를 방지해준다.

 

3. 모두 담았다면 뚜껑을 닫고 냉장고에 보관한다. 이렇게 담아서 냉장 보관하면 귤의 신맛이 올라가며 대략 한 달 정도 보관할 수 있다.

 

Photo by Richard Iwaki on Unsplash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