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계선 지능장애의 특징
1. 지능 수준의 다양성 : 아이의 지능이 특정 분야에서 뛰어날 수 있지만, 다른 분야에서는 부족할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학습 경험이 불규칙할 수 있습니다.
2. 사회적 기술 부족: 아이가 다른 친구들과 원활한 대화나 대인관계 형성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3. 학습 어려움 : 학습 능력이 일관되지 않아 특정 과목에서는 뛰어날지라도 다른 과목에서는 도전을 겪을 수 있습니다.
경계선 지능지수
경계선 지능은 지능지수가 지적장애(70이하)보다는 높지만 평균(85이상)보다는 낮은, 지적장애와 평균 사이를 가르켜 경계선 지능이라고 부릅니다. 일반적으로 우리나라에서는 70-79사이의 IQ는 경계선 지능장애를 나타낼 수 있습니다. 만약 아이가 10세인데 지능지수가 70이라면, 그 아이의 지능이 일반적인 10세 아이보다 낮다고 볼 수 있습니다. 보통, 학습이나 적응 속도가 느리고 자기표현에 서툴며 사회적관계를 맺는데 어려움이 있습니다. (단, IQ수치로 경계선 지능을 평가하는데에는 여러가지 문제점이 있어 다양한 방면에서의 평가가 이루어지는 것이 필요합니다.)
우리 아이에게 해당하는지 확인하기
아이가 경계선 지능장애에 해당하는지 몇 가지 신호를 통해 확인할 수 있는데요. 1) 아이의 성적이 특정 과목에서는 높지만, 다른 과목에서는 낮거나 일관성이 없을 경우 2) 아이가 친구들과의 대화나 그룹 활동에서 어려움을 겪거나 독립적인 플레이에 선호하는 경향이 있다면, 사회적 기술 부족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3) 아이가 특정 주제나 활동에서 뛰어난 능력을 보이지만, 다른 영역에서는 어려움을 겪을 경우, 지능 수준의 다양성이 있을 수 있습니다.
치료 방법 (+가정에서)
우리 아이가 이러한 특징을 갖고 있다고 판단된다면, 1) 학교 지원 서비스 활용 : 학교에서는 개별화된 교육 계획을 수립하여 아이의 강점을 최대한 활용하고 어려운 부분을 지원할 수 있습니다. 2) 사회 기술 훈련 : 사회적 상호작용에서의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 사회 기술 훈련 프로그램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3) 가정에서의 이해와 지원 : 가정환경에서 아이와의 소통을 강화하고, 강점을 존중하며 어려움에 대한 이해를 통해 지원을 제공합니다.
따라서 경계선 지능장애에 대한 이해와 지원은 아이의 개별적인 특성을 고려하여 제공되어야 합니다. 학교 및 가정에서의 협력과 이해를 통해, 아이의 능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경계선 지능장애는 적절한 치료 없이 지속될 경우 다양한 영향을 미칠 수 있는데요. 1) 학습 어려움 : 경계선 지능장애를 가진 아이들은 특정 학습 영역에서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학교 성적이나 학습 경험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2) 사회적 기술 부족 : 대인관계 형성이나 유지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어 친구나 가족과의 소통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3) 정서적 어려움 : 자기 자신에 대한 부정적인 감정이나 불안이 증가할 수 있으며, 이로 인해 우울감이나 정서적인 어려움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4) 자립 능력 저하 : 경계선 지능장애가 지속되면, 일상생활에서의 자립 능력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필요한 생활 기술을 습득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5) 긍정적인 마인드 : 경계성 지능장애로 인해 발생하는 다양한 어려움들이 쌓이면서 비관적인 아이가 될 수 있습니다.
적절한 치료와 지원을 받는다면 이러한 어려움들을 완화하고 개인의 능력을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초기에 적절한 평가 및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하며, 전문가의 도움을 통해 아이의 발달과 학습에 필요한 지원을 제공하는 것이 좋습니다.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과 함께 가정에서의 지속적인 지원이 중요한데요. 여러 방면에서 아이를 지원하고 긍정적인 환경을 조성하는 몇 가지 방법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1) 개별화된 학습 환경 구성 : 아이의 강점과 어려움을 고려하여 학습 환경을 조성합니다. 다양한 학습 자료와 방법을 활용하여 아이의 학습 스타일에 맞춰 개별화된 학습 경험을 제공합니다.
2) 소통 및 사회 기술 강화 : 아이와의 소통을 증진시키기 위해 매일 정해진 시간을 소통하는 시간으로 활용합니다. 사회 기술을 향상시키기 위해 친구와의 상호작용이나 그룹 활동을 유도합니다.
3) 긍정적 강화와 인센티브 사용 : 아이가 성취한 것에 대해 긍정적인 피드백을 주고 인센티브를 활용하여 긍정적인 행동을 강화합니다. 일상적인 활동에서의 성공 경험을 강조하고 축하합니다.
4) 가정에서의 정서적 지원 : 아이의 감정적인 어려움에 대한 이해와 지원을 제공합니다. 가족 구성원 간에 열린 소통을 유도하고, 아이가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고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5) 구조적인 루틴 및 일정 : 아이에게 예측 가능하고 구조적인 일정을 제공하여 안전감을 유지합니다. 학습 및 활동 시간, 휴식 시간 등을 일관되게 유지함으로써 아이의 안정성을 높입니다.
6) 전문가의 도움을 받기 : 정기적인 전문가의 상담이나 성장과 발달을 지원하는 전문가의 도움을 받습니다. 치료 및 평가가 필요한 경우, 전문가의 조언을 따르고 전문적인 지원을 찾습니다. 가정에서의 치료는 전문가의 도움과 함께 일상적인 환경에서 아이의 능력을 개발하고 강화하는 데에 중점을 둬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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