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사랑니 발치 후 식사, 먹어도 되는 음식은?

by !< 2023. 12. 5.

  사랑니 발치 후 상처가 아물고 봉합한 실을 풀기 전까지는 자극적이거나 딱딱한 음식을 피하라고 치과에서 주의를 듣게 되는데요. 이는 상처에 맵고 짜고 뜨거운, 그리고 질긴 음식에 의해 자극받아, 실밥이 터져 덧나게 되면 회복이 그만큼 더뎌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발치된 부위가 덧나지 않고 빠르게 아물기 위해서는 당분간은 식사를 주의하여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피해야 하는 음식은?

 

술 & 술안주

뜨거운 음식

향신료가 첨가된 맵고 자극적인 음식(마라탕)

딱딱한 음식

빨대사용과 침 뱉기 NO!

 

 

 

사랑니 발치 후 먹어도 되는 음식

  피해야 하는 음식을 제외한, 미지근하거나 차가운, 싱겁고 자극적이지 않은 음식위주로 먹는 것이 좋은데요. 부드러운 수프(Soup)나 죽, 바나나, 두유, 우유 등의 액체 혹은 반액체인 유동식으로 섭취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더불어 발치 한 부위의 반대방향으로 음식물을 씹는 것이 중요한데요. 오른쪽 사랑니를 발치했을 경우 왼쪽으로 씹고 왼쪽 사랑니를 발치했다면 오른쪽으로 씹도록 합니다.

 

  요즘 인기 많은 그릭 요거트나 글루텐 프리 단백질 빵과 같은 고 단백질 음식도 섭취하면 좋은데요. 잘 먹어야 상처치료 회복에 도움을 줄 수 있기 때문에 미네랄과 단백질이 풍부한 그릭 요거트도 발치 후 먹기 좋은 음식입니다.

 

  보통 그릭 요거트에 견과류를 섞어 먹는데요. 딱딱한 견과류대신 부드러운 바나나, 키위, 오트밀 또는 시리얼 가루(미숫가루) 등으로 대체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부드럽게 구운 생선(연어)도 오메가 3와 단백질이 풍부하여 회복에 도움이 되며 스크램블 에그와 순두부 또는 연두부도 먹기에 좋습니다.

 

 

 

  그 외, 건강을 위한 과일로 많이 찾는 아보카도와 으깬 감자, 또는 고구마, 병아리 콩도 섭취하기 좋은데요. 아보카도의 경우 영양가도 풍부하면서 아주 부드럽기 때문에 먹기가 좋으며 특별한 조리법 없이 바로 섭취할 수 있습니다. 감자나 고구마, 병아리 콩은 삶거나 쪄낸 다음 으깨어 되직한 질감으로 조리하여 섭취가 가능합니다.

 

  단호박도 풍부한 비타민과 칼슘, 미네랄을 함유하고 있어 위와 같이 부드럽게 으깨어 섭취하거나 수프나 죽으로도 조리하여 먹을 수 있습니다. 조리 후 너무 뜨겁지 않게 미지근하게(차갑게) 식혀 먹는 것도 중요합니다.

 

  사랑니 발치 후에는 회복하기 위해 영양분 섭취가 더욱 중요한 시기이기 때문에 절식을 하거나 아예 식사를 거르는 일없이 잘 챙겨 먹어야 합니다. 위와 같이 다양한 음식으로 식단을 짜서 충분한 영양소를 섭취하도록 합니다.

 

 

 

사랑니-발치

ⓒ Ozkan Guner, 출처 Unsplash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