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무카페인 해열 진통제 - 타세놀정 효능, 복용법

by !< 2021. 6. 22.

부광약품-타세놀정

 

타세놀정 500mg

 

타세놀정 500밀리그램은 흰색의 장방형 필름 코팅정으로 정의 크기는 17.4mm x 7mm (두께 6.5mm)이다. 주성분은 아세트아미노펜으로 1정에 함량 500.0mg이며 주효능·효과는 감기로 인한 발열 및 동통(통증), 두통, 신경통, 근육통, 월경통, 염좌통(삔 통증)에 효과가 있다. 그 외에 치통, 관절통, 류마티양 동통(통증)에도 사용할 수 있다.

1회에 1~2정씩, 1일에 3~4회를 4-6시간마다 복용하며 하루에 최대 8정(4g)을 초과하여 복용하지 않는다. 가능한 최단기간 동안 최소 유효 용량을 복용하도록 한다.

 

 

 

※ 주의사항

1) 매일 세잔 이상 정기적으로 술을 마시는 사람이 이 약이나 다른 해열진통제를 복용해야 할 경우 반드시 의사 또는 약사와 상의해야 한다. 이러한 사람이 이 약을 복용하면 간 손상이 유발될 수 있기 때문이다.

2) 아세트아미노펜을 복용한 환자에서 매우 드물게 급성 전신성 발진성 농포증(급성 전신성 발진성 고름 물집증)(AGEP), 스티븐스 - 존슨 증후군(SJS), 독성 표피 괴사 용해(TEN)와 같은 중대한 피부 반응이 보고되었고, 이러한 중대한 피부반응은 치명적일 수 있다. 따라서 이러한 중대한 피부반응의 징후에 대하여 환자들에게 충분히 알리고, 이 약 투여 후 피부발진이나 다른 과민반응의 징후가 나타나면 즉시 복용을 중단하도록 하여야 한다.

3) 이 약은 주성분은 아세트아미노펜으로 일일 최대 용량(4,000mg)을 초과할 경우 간 손상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일일 최대 용량(4000mg)을 초과하여 복용하여서는 아니 되며, 아세트아미노펜을 포함하는 다른 제품과 함께 복용하여서는 안 된다.

 

이 약을 복용하지 말아야 하는 사람으로 이 약에 과민증 환자, 소화성궤양 환자, 심한 혈액 이상 환자, 심한 간장애 환자, 심한 신장(콩팥) 장애 환자, 심한 심장기능 저하 환자, 아스피린 천식(비스테로이드성 소염(항염) 제에 의한 천식발작 유발) 또는 그 병력이 있는 환자, 바르비탈계 약물 또는 삼환계 항우울제를 복용한 환자, 알코올을 복용한 사람 등이 있다.

이 약을 복용하기 전에 의사, 치과의사, 약사와 상의해야 할 사람으로는 간장애 또는 그 병력이 있는 환자, 신장(콩팥)장애 또는 그 병력이 있는 환자, 소화성궤양의 병력이 있는 환자, 혈액 이상 또는 그 병력이 있는 환자, 출혈경향이 있는 환자, 심장기능 이상이 있는 환자, 과민증의 병력이 있는 환자, 기관지 천식 환자, 고령자(노인), 임부 또는 수유부, 와파린을 장기 복용하는 환자, 리튬 또는 치아짓계 이뇨제를 복용한 환자가 있다.

 

 


다음과 같은 증상이 나타날 경우 이 약의 복용을 즉각 중지해야 한다. 1) 쇽: 쇽, 아나필락시양 증상 (과민성 유사증상 : 호흡곤란, 온몸이 붉어짐, 혈관 부기, 두드러기 등), 천식, 발작 2) 혈액: 혈소판 감소, 과립구 감소, 용혈성(적혈구 파괴성) 빈혈, 메트헤모글로빈 혈증, 혈소판 기능 저하(출혈 시간 연장), 청색증 3) 과민증: 과민증상(얼굴 부기, 호흡곤란, 땀이 남, 저혈압, 쇽) 4) 소화기: 구역, 구토, 식욕부진, 장기 복용 시 위장출혈, 소화성궤양, 천공(뚫림) 등의 위장관계 이상반응 5) 피부: 발진, 알레르기 반응, 피부점막안 증후군(스티븐스-존슨 증후군), 중독성 표피괴사 용해(리엘 증후군) 6) 기타: 장기투여 시 만성 간괴사, 급성 췌장(이자) 염, 만성간염, 신장(콩팥) 독성 7) 과량투여: 간장, 신장(콩팥), 심근의 괴사

 

 

타세놀 8시간 이알 서방정

 

부광약품-타세놀정

 

  타세놀 8시간 이알 서방정은 약효 지속시간을 8시간으로 연장시켜 줌으로써 1일 3회 복용이 가능하도록 하였을 뿐 아니라 카페인이 없는 해열 진통제이기 때문에 불안이나 초조와 같은 중추신경계 부작용을 유발하지 않는 안정성이 우수한 제제이다.


흰색의 장방형 필름 코팅정으로 정의 크기는 19.1mm x 7.6mm (두께 6.2mm)이다. 성분 구성은 아세트아미노펜 서방성과 립 384.2mg과 아세트아미노펜 속효성 과립 325mg으로, 주성분 아세트아미노펜이 총 650mg 함유되어있다. 주효능·효과는 감기로 인한 발열 및 동통(통증), 두통, 치통, 근육통, 허리 동통(통증), 생리통, 관절통의 완화에 사용할 수 있으며 매 8시간마다 2정씩 복용하며 하루에 6정을 초과하여 복용하지 않는다.

 

 

 

※ 주의사항 

1) 이 약은 주성분은 아세트아미노펜으로 일일 최대 용량(4,000mg)을 초과할 경우 간 손상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일일 최대 용량(4000mg)을 초과하여 복용하여서는 아니 되며, 아세트아미노펜을 포함하는 다른 제품과 함께 복용하여서는 안 된다.

2) 서방형 제제의 약이므로 정제를 으깨거나 씹거나 녹이지 말고 그대로 삼켜서 복용해야 한다.

3) 매일 세잔 이상 정기적으로 술을 마시는 사람이 이 약이나 다른 해열진통제를 복용해야 할 경우 반드시 의사 또는 약사와 상의해야 한다. 이러한 사람이 이 약을 복용하면 간 손상이 유발될 수 있기 때문이다.

 

 

타세놀 8시간 이알 서방정 325mg

 

 

타세놀 8시간 이알 서방정 325mg은 흰색의 장방형 서방성 필름 코팅정으로 정의 크기는 15mm x 5.5mm (두께 4.5mm)이다. 성분 구성은 아세트아미노펜 서방성과립과 아세트아미노펜 속효성과립으로, 주성분 아세트아미노펜이 총 325mg 함유되어있다. 주효능·효과는 감기로 인한 발열 및 동통(통증), 두통, 치통, 근육통, 허리 동통(통증), 생리통, 관절통의 완화에 사용할 수 있으며 매 8시간마다 4정씩 복용하며 하루에 12정을 초과하여 복용하지 않는다.

 

※ 주의사항 

1) 매일 세잔 이상 정기적으로 술을 마시는 사람이 이 약이나 다른 해열진통제를 복용해야 할 경우 반드시 의사 또는 약사와 상의해야 한다. 이러한 사람이 이 약을 복용하면 간 손상이 유발될 수 있다.
2) 아세트아미노펜을 복용한 환자에서 매우 드물게 급성 전신성 발진성 농포증(급성 전신성 발진성 고름 물집증)(AGEP), 스티븐스-존슨 증후군(SJS), 독성 표피 괴사 용해(TEN)와 같은 중대한 피부 반응이 보고되었고, 이러한 중대한 피부반응은 치명적일 수 있다. 따라서 이러한 중대한 피부반응의 징후에 대하여 환자들에게 충분히 알리고, 이 약 투여 후 피부발진이나 다른 과민반응의 징후가 나타나면 즉시 복용을 중단하도록 하여야 한다.
3) 이 약은 주성분은 아세트아미노펜으로 일일 최대 용량(4,000mg)을 초과할 경우 간 손상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일일 최대 용량(4000mg)을 초과하여 복용하여서는 아니 되며, 아세트아미노펜을 포함하는 다른 제품과 함께 복용하여서는 안 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