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검은 진주, 오디의 효능

by !< 2022. 6. 12.

  뽕나무 열매인 오디를 포함하여 산수유, 구기자 우미자, 복분자 등은 모두 베리류에 속하는데요. 구기자의 경우 '고지베리'라 하고 딸기는 '스트로베리', 산딸기는 '라즈베리', 오디는 '멀베리(Mulberry)'라고 합니다. 이러한 베리 류들은 그 속에 함유되어 있는 다양하고 풍부한 "폴리페놀"로 인해 새콤하고 떨떠름한 맛과 색, 항산화 효과를 만들어 냅니다.

 

  "뽕나무"나무의 전체를 약으로 쓰는 우리에게 정말 중요한 약재라고 할 수 있는데요. 열매인 오디는 노화방지에 좋으며 잎사귀는 피를 맑게 하는 청혈 작용이 있어 혈압이 있거나 당뇨 등 성인병에 도움이 줍니다. 뽕나무 가지의 경우, 식욕억제와 다이어트에 많이 응용되어 사용되고 있습니다. 또한 항암식품으로 잘 알려진 겨우살이나 상황버섯의 경우 뽕나무에서 기생하는 것을 최고 품질로 통용되고 있습니다.

 

 

 

  특히 뽕나무의 열매, 오디는 "늙지 않는 약"이라는 기록이 있으며 과일의 황제, 검은 진주로 불리는 우리나라 토종 베리입니다. 익을수록 검은 빛을 띤 진한 자주색이며 비타민이 많이 함유되어 있고 유기산이 적어 신맛보다 단맛이 강합니다.

 

 

오디의 효능

1. 노화예방(항노화 작용)

  오디는 안토시아닌 성분이 워낙 풍부하기 때문에 면역력이나 노화 예방에 도움이 되고 신장기능을 도와줌으로써 갱년기 증상 완화에 효과적입니다. 또한 모세혈관을 튼튼하게 하여 두피건강과 탈모예방도 좋으며 피로 해소나 원기회복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평소, 피로나 스트레스가 많은 분들에게 좋습니다.

 

2. 고혈압과 당뇨에 효과적

  동의보감에서 오디는 "뽕나무의 정령이 모여있는 것이다"라고 하여 당뇨병에 좋고 오장을 이롭게하고 장기간 섭취하면 배고픔을 잊게 해 줍니다. 고혈압 억제물질인 루틴성분, 혈당 조절 성분 DNJ, 노화 억제 성분 항산화 색소가 다량 함유되어 있어 혈압이나 당뇨 환자들에게 의미 있는 식품입니다.

 

 

 

3. 건위 청장 작용과 혈관질환 예방

  위장을 튼튼하게 해 주고 장기능을 강화시켜 줍니다. 남녀 모두의 스태미나에 좋으며 혈관 속 나쁜 콜레스테롤을 줄여주기 때문에 혈관질환을 예방합니다.

 

4. 혈액순환 증진

  심장과 신장, 간의 열을 내려주는 작용을 하여 평소 어지럽고 가슴 두근거림, 불면증, 이명 증상이 있을 경우 혈액순환을 증진시켜 증상을 완화해줍니다.

 

 

오디 섭취 시 주의해야 할 것!

  오디는 성질이 차갑기 때문에 위장이 약하고 몸이 찬 경우 많이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오디의 주성분인 안토시아닌과 C3G(cyanidin-3-glucoside)는 수용성으로써 물에 금방 씻겨 나갈 수 있기 때문에 여러 번 헹구는 것보다 생으로 그대로 섭취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따라서 냉동오디를 구입하거나 조금씩 소분하여 냉동보관을 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출처: 김소형 채널H)

 

 

 

오디

출처 Pixabay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