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발목 접질렸을때

by !< 2022. 10. 12.

  계단을 오르내릴 때, 인도와 차도의 보도블록 등에서 발목을 자주 접질리는데요. 이럴 때 병원을 가야 하나~, 여러 가지 걱정들이 몰려오면서 막막할 때가 많습니다. 발목을 접질렸을 때 초기 처치 방법과 회복 3단계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초기 처치방법

먼저, 발목 접질렸을 때 초기 처치 방법과 흔히 고민하는 것들 4가지에 대해 정리해보자면-,

 

수술이 필요한가?

  처음 발목을 접질리게 되면 통증과 심한 붓기가 동반되는데 이때 수술을 해야 하나 불안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심각한 불안정성이 있거나 발목을 못 쓸 정도가 아니면 수술은 정~말 마지막에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발목 인대는 무릎 십자인대와 다르게 관절 밖에 위치해 있기 때문에 인대가 다쳐도 치유물질들이 인대에 잘 달라붙고 혈관들이 관절 안보다 밖에 많이 분포되어 있어 초기에 고정만 잘한다면 수술을 안 해도 회복이 가능합니다.

 

 

 

냉찜질 vs 온찜질

  온찜질보다 냉찜질을 해야 혈관확장을 막아, 붓기를 조절하고 통증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초기 2~3일 염증반응 단계에서는 냉 찜질을 하는 것이 적합합니다. 또한 염증반응 단계가 지나고 나면 냉찜질과 온찜질을 병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발목을 사용하여 열 감이 생길 때에는 냉 찜질을, 휴식을 취할 때는 혈액순환을 위해 온 찜질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병원은 꼭 가야 하나

  인대는 늘어나지 않는 강한 조직입니다. 심하게 접질려 인대가 다치는 경우, 인대가 다치면서 뼈를 물고 뜯어질 수 있습니다.(견열 골절) 이러한 경우 방치하여 치료시기를 놓치면 뼈 조각이 생기거나 수술까지 갈 수도 있습니다.

 

  또한 뼈는 물론, 연골까지 다칠 수 있기 때문에 병원에서 엑스레이를 찍어보는 것이 좋습니다. 병원 방문이 꺼려지는 분들의 경우 뒤꿈치로 걸어보고 앞꿈치로 걸어보고, 그리고 바깥으로, 안쪽으로 걸어보면서 통증이 있는지 판단해보세요. 만약 이렇게 걷는 것조차 힘들고 아프다면 병원에 방문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깁스를 꼭 해야 하나

  모든 손상들은 초기 처치가 중요합니다. 특히 발목 인대는 초기에 빨리 고정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인대의 기능은 관절의 모양을 유지하고 다치지 않게 안정성을 높이는 역할을 합니다. 늘어나거나 찢어진 인대를 방치하게 되면 인대가 정상 위치에서 회복되는 것이 아니라 잘못된 위치에 붙어서 회복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인대의 본연의 기능을 상실하여 발목을 잘 잡아주지 못하고 안정성이 떨어지면서 반복적으로 발목을 접질릴 수 있습니다.

 

 

 

 

손상된 인대 회복하는 3단계 과정

회복 1단계 염증반응 단계

  발목이 붓는 단계로 다친 후 2~3일 정도 지속됩니다.

 

 

회복 2단계 섬유아세포 회복단계

  찢어진 인대가 다시 붙는(재생되는) 단계로 다친 후 1~2개월 정도의 기간이 걸립니다. 이 단계에서는 인대가 정상 기능을 할 수 있도록, 적절한 위치에 붙을 수 있도록 발목 고정이 필요한 시기입니다. 깁스를 한 달(4주) 정도 하게 되며 인대가 정상적인 위치에서 회복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회복 3단계 리모델링(정상적인 인대로 회복) 단계

  리모델링 단계에서는 인대가 다시 정상 강도를 찾아가는 단계입니다. 2단계를 지나게 되면 정상 인대의 20~30% 정도의 강도로 약한 상태이기 때문에 정상 강도로 회복하는 시간이 필요합니다. 리모델링 기간은 손상 정도에 따라 6~1년 정도 소요되는데, 적정 스트레스를 인대에 가하게 함으로써 더 빠르고 강하게 회복하도록 합니다.

 

(출처-관절사용설명서)

 

 

발목-접질렸을때

ⓒ Sincerely Media, 출처 Unsplash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