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오른쪽 & 왼쪽 가슴통증

by !< 2023. 8. 30.

  가슴에 통증이 오는 데에는 여러 가지 이유가 있는데요. 위·식도 역류증이나 폐질환, 또는 근골격계의 이상이 원인일 수 있습니다. 왼쪽가슴과 중앙에 통증이 오는 경우에는 심장혈관 문제일 가능성이 높은데요. 움직일 수 없을 만큼 아프다가도 잠시 쉬면 바로 나아지는 특징이 있는데 협심증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또한 통증이 점점 심해지거나 가만히 있어도 아파온다면 심근경색증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가슴에 어떤 통증이 느껴진다면 지체 없이 심장내과에 방문하는 것이 좋습니다.

(출처 - 서울 아산병원)

 

 

 

오른쪽 갈비뼈 통증

  갈비뼈 아래쪽에 무엇인가 딱딱한 것이 잡히거나 오른쪽 갈비뼈가 아프거나 하는 경우 간암을 한 번 의심해 볼 수 있는데요. 오른쪽 갈비뼈 통증 외에 간암 전조증상을 살펴보면, 이유 없이 식욕이 없어진다든지, 체중이 자꾸 줄어드는 경우 그 외에, 황달이 오거나 복수, 객혈을 하는 등의 증상이 있습니다.

 

  간암은 증상이 나타날 정도인 경우는 대게 치료시기를 놓치기 때문에 집안에 간질환이 있었거나 술을 너무 오래 마시는 분, 만성 B형 간염이나 C형 간염을 가지고 있는 분들은 반드시 1년에 2번 정기검사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그래서 간암의 경우 조기에 발견하는 것이 제일 중요한데요. 더 좋은 것은 예방을 하는 것입니다. 우리나라는 B형 간염에 의해 발병하는 케이스가 제일 많기 때문에 한 번쯤 본인이 B형 간염이 있는지 검사를 해보고, 간단한 피검사로 간에 이상이 있는지, 또는 간염이 있는지 확인해 보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습관적인 음주나 폭음은 간의 손상을 주기 때문에 가능한 건전한 음주 습관을 갖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최근에는 지방간이 문제가 많이 되기 때문에 운동부족이나 과도한 음식 섭취로 비만(과체중)이 되지 않도록 올바른 식생활 습관과 꾸준한 운동습관을 갖는 것도 매우 중요합니다.

(출처 - 세브란스)

 

 

 

피검사-오른쪽-갈비뼈-통증

ⓒ Hyttalo Souza, 출처 Unsplash

 

 

 

댓글